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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수신료 분리징수 신청과 해지 방법 총정리! 간단하게 따라 해보세요!

by euunhaaaa 2024. 9.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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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수신료 분리징수 신청과 해지 방법에 대해 궁금하시죠? 이 글을 통해 자격요건, 해지 방법, 환불 신청까지 한눈에 정리해드릴게요. 2024년 7월부터 시행된 TV 수신료 분리징수 제도로, TV가 없는 가구는 더 이상 수신료를 낼 필요가 없어요. 지금 바로 자격을 확인하고 해지 신청을 통해 불필요한 비용을 절감해보세요!


TV 수신료 분리징수 신청과 해지 방법 총정리! 간단하게 따라 해보세요!
TV 수신료 분리징수 신청과 해지 방법 총정리! 간단하게 따라 해보세요!

TV 수신료 분리징수란?

2024년 7월 28일부터 시행된 TV 수신료 분리징수는 TV가 없는 가구가 더 이상 전기요금과 함께 TV 수신료 2,500원을 내지 않도록 한 제도에요. TV를 보지 않는 가구는 해지 신청을 통해 불필요한 수신료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해지 대상

➡️ 면제 대상

  •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수급자
  • 장애인복지법에 따른 1~3급 등록 장애인
  • 만 70세 이상의 노인
  • 국가유공자, 독립유공자 등

이들 대상자는 KBS 홈페이지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간편하게 수신료 면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단, 증빙서류 제출이 필요해요.

➡️ 해지 대상

  • 집에 TV가 없는 세대
    해지 신청은 TV, 주방의 TV 기능이 있는 모니터 등이 모두 없는 경우에 가능해요.

TV 수신료 분리납부 방법

➡️ 전화 신청

  • 한전 고객센터(123)
  • KBS 고객센터 (1588-1801)

➡️ 온라인 신청

  • 한전 ON사이트
    한전 ON 사이트에서 회원가입 후 TV 수신료 해지 신청이 가능해요. 관리사무소가 있는 아파트나 오피스텔의 경우, 관리사무소를 통해서도 해지할 수 있습니다.

환불 신청

그동안 TV가 없었는데 수신료를 내셨다면, 환불 신청이 가능합니다.

➡️ 3개월 이내 납부한 경우

  • 한전 콜센터(123)를 통해 환불 신청이 가능해요.

➡️ 3개월 이상 납부한 경우

  • KBS 수신료 콜센터(1588-1801)를 통해 환불 신청이 가능합니다.

수치 비교표

구분해지 대상면제 대상환불 신청 방법

자격 요건 TV가 없는 세대 기초수급자, 1~3급 장애인 등 123/1588-1801 전화 신청
신청 방법 한전 ON사이트, 전화로 간편 신청 KBS 고객센터, 온라인 면제 신청 한전/KBS 고객센터 이용
기간 즉시 해지 가능 면제 자격 증빙 서류 제출 필요 3개월 이내/이상 상이

주의사항

  1. TV 보유 여부 정확히 확인: 모니터도 TV 기능이 있으면 TV로 간주됩니다.
  2. 증빙 서류 준비: 면제 신청 시 관련 서류를 꼭 준비해주세요.
  3. 환불 신청 시 주의: 납부 기간에 따라 환불 신청처가 다르니 확인 후 신청하세요.

FAQ

Q1: TV가 없으면 바로 해지 가능한가요?
A1: 네, TV가 없으면 즉시 해지 신청 가능합니다.

 

Q2: 수신료 면제는 어떻게 하나요?
A2: 면제 대상자는 KBS 고객센터 또는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Q3: 환불받는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A3: 3개월 이내는 한전 고객센터, 3개월 이상은 KBS 고객센터에 신청하세요.

 

Q4: TV 기능이 있는 모니터도 해지 대상인가요?
A4: 아니요, TV 기능이 있는 모니터는 TV로 간주되어 해지 대상이 아니에요.

 

Q5: 해지 신청 후 다시 가입할 수 있나요?
A5: 언제든지 재가입 가능합니다.


결론

TV 수신료 분리징수 제도는 TV가 없는 가구에게 불필요한 비용 부담을 덜어주는 좋은 제도에요. 자격이 되는지 확인하고, 빠르게 신청해서 혜택을 받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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